폴스타 4에는 뒷유리가 없다, 그 이유는? 출시일 제원 가격 정리

이번년도 초에 공개된 폴스타4 전기차에는 뒷유리가 없다고 합니다. 그냥 아예 막혀있다고 하죠.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폴스타4 출시일 제원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폴스타4 디자인

폴스타는 볼보 자동차 회사로부터 파생된 하나의 전기차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대부분의 차량들이 볼보 차량과 유사한 디자인을 가졌으나, 폴스타 4는 그렇지 않죠.

폴스타 4 전시회 실물 사진

물론, 전면 헤드라이트에서 약간의 볼보 디자인의 DNA를 만날 수 있지만 그렇게 닮지는 않아 보입니다. 전체적인 차량 디자인 구성은 약간 테슬라 차량을 닮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폴스타 차량의 아이덴티티인 듀얼 블레이드 헤드 램프가 탑재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각진 DRL (주간 주행등)이 적용되어 주간에도 강렬한 존재감을 뽐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방 범퍼의 하단에는 라이다 센서를 탑재하여, 주행 보조 장치를 탑재했다는 것 역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시 타입 도어 핸들을 채택하여 공기 저항력을 낮춰 연비를 개선하고자 했죠. 그러나 솔직하게 연비 문제를 떠나서, 솔직히 플러시 타입 도어 핸들이 이뻐 보이긴 합니다.


폴스타4 측면 루프라인 사진

측면에서의 루프 라인을 한번 보죠. 요즘, 많은 차량들이 쿠페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데 폴스타 4 역시 이런 흐름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측면 도어에는 상,하단에 캐릭터 라인이 존재하며 상단의 캐릭터 라인은 전륜 휠 하우스로부터 시작되어 리어램프까지 이어집니다.

하단 캐릭터 라인의 경우, 약간의 곡선을 그린 뒤 후륜 휠 하우스로 들어가며 점점 옅어집니다. 밋밋함을 최대한 살리는 동시에, 제일 깔끔한 디자인이 아닐까 싶네요.


뒷 유리가 없어 충격적인 폴스타4 후면 디자인 사진

후면은 정말 충격적입니다. 뒷 유리창이 아예 막혀있으며, 깔끔한 쿠페 라인을 확인할 수 있죠. 뒷 유리를 없애는 건에 대해서는 정말 과감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카메라 기술이 발전해도, 사람이 직접 보는 것보다는 부족할텐데 이런 선택을 한 것을 보면 후면 카메라 성능을 엄청 맹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리어 램프 디자인도 엄청 간결합니다. 그냥 차량 전반적인 디자인 요소가 ‘간결함’이라는 단어를 형상화한 것 같은 느낌을 보여주죠. 그냥 일자 수평 리어램프, 그리고 수직으로 꺾어진 마감을 통해 밋밋한 듯 하면서도 견고한 디자인을 만들어냈습니다.

범퍼 하단에도 심심한 디자인을 피하기 위해 굴곡을 주고, 양 측 에어벤트를 검은색으로 장식하여 스포티한 모습까지 보여줬네요. 팔방미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혁신적인 인테리어

테슬라 차량을 닮은 폴스타4 인테리어 사진

테슬라 차량인지, 폴스타 차량인지 헷갈리네요. 솔직히 로고만 가리면 테슬라 차량이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대표적인 특징인 패드형 센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동시에 물리 버튼을 모두 없애는 방식을 통해 간결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무 밋밋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솔직히, 차량에 좀 누를 버튼도 있고 그래야 재미가 있을텐데 그냥 흰 도화지를 보는 느낌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깨끗해 보여서 좋다는 뜻이기도 하죠.

D컷 스티어링이 탑재되어 날렵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편의장치를 탑재하였는데요! 차량의 주행 보조 장치는 물론, HUD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부족함이 없죠.


차량 제원 및 가격

중형 SUV 사이즈로, 전폭 4,839mm 전고 1,544mm의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전폭은 평범하지만 전고가 생각보다 낮게 제작되어 공기역학 측면에서 우위를 점한다고 하네요.

아직 정확한 국내 출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팔리는 가격은 유럽 기준 60,000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 판매가를 유추하면 대략 9,000만 원 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총 2개입니다. 듀얼 모터와 싱글 모터인데요! 듀얼 모터의 경우, 최대 출력 544마력 70kgm의 토크, 3.8초의 제로백 성능을 보여줍니다.

싱글 모터의 경우 최대 출력 272마력 35kgm 토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주행거리는 560km와 600km로 듀얼 모터가 장착된 모델의 주행 가능 거리가 40km더 짧습니다.

이렇게 신형 폴스타 4 전기 쿠페 SUV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구매를 원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아직 폴스타 3 조차 출시되지 않았기에 폴스타 4의 국내 출시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디, 그때까지 잘 결정하시길 바라요!